소소한 일상/IT 컴퓨터 리뷰

핸드폰 배터리 수명 늘리는 법

수학과 일상 2023. 9. 19. 20:25

스마트 폰 배터리가 2년 정도 사용하면 만충을 하더라도 몇 시간 사용을 못하고, 방전을 하는 경우가 많다. 배터리를 교체하자니, 생각 보다 배터리가 고가이고....

그렇다보니, 스마트 폰을 2~3년에 한번 교체하는 경우가 많은데. 리튬 이온 배터리의 오랜 기간 사용할 방법, Cycle 수명을 개선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급속 충전을 하지 맙시다.

배터리 잔존 용량이 적을 경우를 제외하고는 가능한 급속 충전 하지 않는 것이 배터리 수명을 연장 시켜 줍니다.

배터리는 화학 제품인데, 급속 충전을 하게 되면 스마트 폰의 온도가 올라게 되면서, 배터리 내의 화학물의 퇴화가 가속화 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충전시에는 리튬 이온이 음극으로 이동하면서 탄소 전극 사이에서 적층을 하게 되는데, 이 때 적층 과정에서 급속하게 이루어지면 빨리 퇴화하는 현상을 발생시킨다.

가능한 완속 충전기를 사용합시다~

◆ 100% 만충전을 하지 맙시다.

100%-50% 구간과 75%-25% 구간에 대한 충방전 시험을 한 결과 같은 50%를 사용함에도 불구하고, 75%-25% 구간을 사용하는 경우 배터리의 수명이 10% 이상 개선 되는 효과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실제 전기차의 경우 100% 만충을 하지 않고 차량 자체 BMS에서 97%까지 충전 하도록 설정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자동차의 경우 10년간 사용한다고 하면, 스마트폰 대비하여 사이클의 수가 더 많기 때문입니다.

◆ 스마트 폰의 온도가 따끈따끈 하다고 느낀 다면 잠시 사용을 중지 해 주세요.

스마트 폰의 온도가 올라게 되면서, 배터리 내의 화학물의 퇴화가 가속화 되어 배터리이 수명이 급속히 떨어집니다. 배터리 회사에서는 섭씨 60도 이하로 사용시의 퇴화율이 낮다고 하는데, 실제 40도 이하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 90%이상 충전이 되었다면, 전원을 빼 주시고, 자기전에 충전은 자제 합시다.

자기 전에 충전기에 충전하는 것은 가능한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 보호 회로에서 충전 상태를 관리하고 있지만, 100% 이상으로 과충전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노트북의 경우는 실제 충전기를 꽂아 두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 보호 회로에서 100%로 만충 상태를 계속 유지하는 것이 아니라 100%가 도달하면, 95% 수준으로 방전을 시키다 다시 충전하는 방식을 100% 만충을 항상 유지 하지 않습니다.

 배터리 수명이 긴 제품 소개

 

 


"이 포스팅은 쿠 팡 파트 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