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일상/좀 더 나은 세상 만들기

[우리사주] 우리 사주 취득 시 주의 사항

수학과 일상 2022. 10. 30. 07:27

2022년 1월은 LG 에너지 솔루션 주식 상장으로 인해서 매우 핫 했었는데요. 회사가 주식을 상장할 시에는 상장 주식 수의 20%에 대해서 우리 사주를 발행합니다. 보통 우리 사주를 취득을 하면 대박을 난다고 생각을 많이 하시지만, 실상을 들여다 보면 좀 더 진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금일은 우리사주 취득시의 주의 사항과 고민해야 할 내용(우리 사주 대출 한도)에 대해서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  자금 조달 문제(우리 사주 담보 대출 한도)
우리 사주는 보통 근속 년수와 직원 수 등이 고려되어서 인당 배분이 되는데, 한 상장 기업을 예를 들어 설명을 드리면, 사원 급이 2억원 정도 받았으며, 20년 이상 근속 직원의 경우 최대 4억 정도를 배분 받았습니다. 우리 사주 얘기가 보통 6개월 전부터 소문이 돌고, 실제는 인별 청약 가능 금액이 얼마인지 등은 거의 1달에서 1달 반 전에 공지가 나옵니다. 따라서 갑작스럽게 2~4억원이라는 돈을 마련하기가 쉬지 않습니다.
위의 회사를 예로 들어서 총 3억원을 배정 받을 경우를 설명 드리겠습니다. 보통 한국 증권 금융에서 대략 1억 정도 대출이 되었고, OO 은행에서 우리 주식 담보 대출이 되었습니다. 회사가 주관해 주는 은행에서 나머지 금액인 2억원에 대해서는 전액 주식 담보 대출을 주진 않고, 자기 자본의 100%(DSR 적용)를 대출해 줘서, 한국 증권 금융에서 1억, 자기 자본 1억, 은행에서 1억을 대출 해는 주는 방식 입니다. 물론 자기 자본 1억의 경우 DSR과는 별도로 신용 대출로 대체 가능합니다.

◆  주식 인출 문제
다들 아시겠지만 우리 사주는 1년이라는 보호 예수 기간이 있습니다.
보호 예수 기간중에는 주식을 매도 할 수 없으니, 1년 동안 주식이 공모가 보다 낮아지게 되면 맘고생이 많아지게 되고, 최근 1년 이내 상장한 주식 중에 1년 이후 공모가보다 낮은 주식이 주식도 상당수 있으니, 굳이 우리 사주를 받아야 하는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  퇴사 후 인출
가끔씩 뉴스에 우리 사주를 받은 후 퇴사 하는 후 몇 배의 이익을 남겼다는 내용이 공공연히 나오는데, 이것도 생각 처럼 쉽지 않습니다. 왜냐 하면 퇴사 한다고 해서 바로 주식이 내 통장으로 들어오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아시겠지만, 대부분의 공모주 들이 상장일에 따상이니, 따따상이나 하지 그 이후에는 많이 내리는 경향이 있는데, 퇴사 후 주식을 받는 경우에는 주식 상장일에 주식을 받을 수 없습니다. 보통은 상장이후 30일 전후로 해서 우리 사주 조합에서 개인 주식 계좌를 인출해 주니, 1달이후의 주식 동향을 고려하여 퇴사를 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한국 증권 금융 등에서 받은 주식 담보 대출의 상환이 완료되어야 인출이 가능하다고 하오니,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한국 증권 금융과 은행 쪽에 꼭 대출 상환 여부에 대해서 사전에 확인 필요 합니다.
그리고, 인출 당일 주식이 아침 9시에 들어오는 것 아닙니다. 한국 증권 금융과 본인 증권회사에서 업무 처리 해 줘야 주식 들어오며, 한국 증권 금융에 전화 해 보니 시간은 정해 줄 수 없다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