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버제스 동심원이론 : 버스타고 생태 공원 동심으로 침입 하자.
- 1920 시카고, 튀넨의 이론을 적용, 침입·경쟁·천이(점이지대), 중-전-저-고-통
- 도심에서 멀어질수록 지대·인구밀도·범죄·빈곤·질병 ↓(도시생태학)
◆ 호이트 선형이론 : 호선이는 부채
- 중심에 업무지구, 그 주변에 도매경공업, 교통노선을 축으로 선형으로 고소득층
- 도로가 중요, 교통의 발달과 소득증가는 도시공간구조를 변화시키는 요인
◆ 다핵심이론 (맥켄지·해리스·울만) : 리스할때 다 해까닥한다.
- 다핵의 발생이유
- 특정위치나 특정시설 필요, 유사활동간 집중 필요, 이질활동간 비양립성, 지대를 지불하는 능력이 차이
- 대도시 내부의 토지이용을 설명
◆ 베버-최소비용이론(공업입지) : 배로 수송 공급한다.
- 운송비·노동비·집적이익을 고려하여 비용이 최소화되는 곳이 공장의 최적입지
- 수송비가 가장 중요, 수송비의 합이 최소인 지점이 최적입지
◆ 뢰쉬-최대수요이론 : 내시가 수요자
- 비용최소화의 원리로 공급측면 강조, 이윤극대화 원리로 수요측면 강조
- 공장의 최적입지는 수요가 최대가 되는 지점, 중심에서 멀어질수록 수요량 감소(소비자가 부담을 짐)
◆ 크리스탈러-중심지이론
- 재화와 서비스에 따라 중심지가 계층화
- 중심지 - 재화와 서비스를 공급하는 중심지역
- 도달범위 - 수요가 '0'이 되는 지점까지의 거리
- 최소요구범위 - 정상이윤을 얻는 만큼의 충분한 소비자
◆ 레일리-소매인력법칙 : 레일리는 인리(인구, 거리)
- 두 중심지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력의 크기는 인구수에 비례,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
◆ 컨버스-분기점모형 : 컨버스는 면적,거리로 분기점을 나눈다.
- 레일리의 소매중력모형 수정, 두 소매시장 간 상권의 경계지점
- A로부터의 분기점 = A와 B의 거리 / (1 + √(B의 면적 / A의 면적))
◆ 허프-확률적 상권모형 : 호프 점포에서 마찰이 있다.
- 소비자가 이용할 확률은 거리, 점포의 수와 면적에 의하여 결정
- 중력모형, 공간(거리)마찰계수가 크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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