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동산마케팅 전략
1) 시장점유마케팅 전략 - 공급자 중심의 마케팅전략, 표적시장을 선점하거나 틈새시장을 점유하는 전략
① STP전략
㉠ 시장세분화(Segmentation)전략 - 수요자를 인구경제학적 특성에 따라 세분, 그를 대상으로 상품의 판메지향점 수립
㉡ 목표시장(표적시장)선정(Targeting)전략 - 세분화된 수요자 집단에서 경쟁상황과 자신의 능력을
고려하여 가장 자신 있는 수요자 집단을 찾아내는 전략
㉢ 차별화(Positioning)전략 - 동일한 표적시장을 갖는 공급 경쟁자들 사이에서 자신의 상품을 차별화있게 위치시키는 전략
② 4P믹스 전략
- 유통경로(Place), 제품(Product), 가격(Price), 판매촉진 및 커뮤니케이션(Promotion)
측면에서 차별화 도모, 상업용 부동산의 마케팅전략으로 사용
㉠ 유통경로(Place) - ex. 분양대행사나 부동산중개업소를 적극적으로 활용
㉡ 제품(Product) - ex. 기존과 차별화된 아파트 평면설계, 단지내 자연친화적인 공간 조성, 보안설비의 디지털화
㉢ 가격(Price) - ex. 시장분석을 통한 적정 분양가를 책정
㉣ 판매촉진 및 커뮤니케이션(Promotion) - ex. 아파트 모델하우스 방문객 대상 경품 제공, 제품의
광고 및 홍보활동
2) 고객점유마케팅 전략 - AIDA 원리를 적용하여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마케팅전략
→ 소비자의 구매의사 결정과정의 각 단계에서 소비자와의 심리적 접점을 마련하고, 전달되는 메세지의
톤과 강고를 조절하여 마케팅효과를 극대화하려는 전략
→ 소비자행동이론 차원으로서 소비자의 행태나 심리적 측면을 중요시 함
① Attention - 주목을 끄는 단계, 신문광고, 점두광고, 모델하우스 공개 등
② Interest - 흥미를 끄는 단계, 궁금증 해소
③ Desire - 욕망촉구의 단계, 현장안내, 셀링포인트(selling point) 제시, 클로징(closing) 시도
※ 셀링포인트 - 상품으로서 부동산이 지니는 여러 특성 중 구매자(고객)에게 만족을 주는 특징
④ Action - 행동단계, 클로징, 계약체결
3) 관계마케팅 전략
- 공급자와 소비자의 관계를 일회성이 아닌 장기적·지속적인 관계로 유지하여 다른 소비자에게도 파급되도록 하는 마케팅전략으로, 공급자와 소비자의 상호작용을 중요시 함. 브랜드전략은 관계마케팅전략의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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